2022 대관전시
우리 전통 문화의 소중함을 알고,
간편하고 단순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기 보다는,
옛 것을 고집하고 소중히 여기며,
자연 그대로의 멋과 순수함을 살려,
조상의 혼과 얼을 담은,
전통을 이어받아 그것에 신세대의 감각을 더한 전시
[대관전시] 제9회 한국전통규방문화 협회전
(사)한국전통규방문화연합회
(G) Korea Traditional Boudoir Handicrafts Association
● 설립목적
사단법인 한국전통규방문화연합회는 우리나라 전통규방문화의 보존과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위한 연구 개발 사업을 수행하여 우리나라 전통규방문화의 계승과 세계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통복식유물 조사연구, 복원활동과 전통규방문화의 현대화와 세계화를 위한 연구 및 산학협동 개발사업, 전통복식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힘쓰고 있다. 전통규방문화 관련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정기 연구발표회 및 세미나∙워크샵울 진행하며, 전시회 및 전통문화공연을 개최하는 한편, 연구회보와 기타 간행물을 발간하면서 국내외 문화단체들과의 교류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분과
1. 천연염색
2. 조각보
3. 전통매듭
4. 전통자수
5. 전통한복
6. 직물직조
우리의 규방문화는 규방이라는 한정된 공간만의 문화가 아닌, 손끝으로 빚어내는 우리 고유의 아름다움과 미의식, 그리고 다양한 전통 수공예 기술들을 창조해낸 문화유산의 寶庫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끝으로 이어져 온 창조적 에너지와 우리 고유의 숨결을 단지 몇몇 장인들에 의해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밖에 살려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규방공예를 구성하는 천연염색, 한복, 자수, 매듭, 조각보, 장신구 등의 분야가 각기 따로따로 발전상을 그려감에 따라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사단법인 전통규방문화연합회는 각 부문별 전문 공예인들의 연합과 연구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전통규방문화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계승․발전을 실현해 가고자 한다. 천연염색, 한복, 자수, 매듭, 조각보, 장신구 등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는 공예인들의 연구와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유물연구 및 복원 등의 전통발굴사업을 활발히 진행할 것이다. 또한 규방문화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창조한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대중화와 세계화에 앞장 설 것이다. 이를 통해 규방문화의 진정한 가치를 발현하고 규방공예인들의 역량을 향상시켜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성장시켜갈 문화 인프라가 구축될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의 어머니, 우리의 할머니들이 섬섬옥수로 한땀한땀 빚어온 섬세한 아름다움을 이제 사단법인 한국 규방문화연합회가 사명감을 가지고 되살려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발전시켜 갈 것이다.
본 협회는 전통매듭, 전통자수, 천연염색, 전통복식, 조각보 등 5개분과로 전국에 여러 분야의 작가들이 국내 최초로 연합회로 구성이 된 협회이다. 각 분과별로 인간문화재와 장인들을 자문위원으로 모시고 있으며, 전문작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의 전통 규방공예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창립된 사단법인 한국전통규방문화연합회(회장 홍루까)가 창립 전시회를 연다. 전통규방공예의 맥을 지키는 아름다운 작품과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이다. 곱디고운 색과 여밈의 옷-한복, 끈으로 맺는 예술-매듭, 한 담 한 땀의 정성이 깃든 자수, 자연을 담은 색의 향연을 만날 수 있는 염색, 작은 조각들이 어우러지는 조각보 등 전통 최고의 멋을 감상할 수 있는 사단법인 한국전통규방문화연합회 이번 전시가 성황리에 마칠 수 있기를 바란다.
(사)한국전통규방문화연합회 http://www.gyubang.co.kr / 02-765-9970